보조지표 - MACD > 주식이야기

주식이야기

주식과 관련된 이야기들

보조지표 - MACD

본문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의 약자로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발산에 대한 지표이다.  말이 어려운데 수렴이란 두 선 사이가 점점 가까워지는 것을 말하고 반대로 두 선 사이가 점점 멀어지는 것을 발산이라고 한다.

MACD 지표에는 MACD선, 신호선 2개의 선이 존재한다.  MACD선이란 12일간의 이동평균선에 26일간의 이동평균선을 뺀 값이다.

[code]

MACD선 = 12일간의 이동평균선 - 26일간의 이동평균선

[/code]

시그널(Signal)선은 MACD선을 다시 n일동안 이동평균한 값이다.  보통 9일선으로 한다.

[code]

시그널선 = n일(9일) 동안의 MACD 이동평균선

[/code]

키움증권 영웅문등의 HTS 에서 차트항목에서 옵션으로 MACD 선을 표시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macd.png

붉은선이 MACD선이며 푸른선이 신호선이다.  두 선의 폭을 표시한 막대그래프 부분을 오실레이터라 한다.

MACD선만 보자.  MACD선이 평균점(가로로 직선인 선)을 돌파할때를 상승국면 평균점을 지나 하락할때를 하락국면으로 보고 매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사건이 일어나고 난뒤에만 판단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신호선이 필요하다.

 

MACD2.png

 

붉은선 즉, MACD 선이 신호선을 상향돌파할때를 매수시점으로 보고 반대로 하향 돌파할때를 매도시점으로 본다.  신호선없이 MACD만 보는것과는 달리 한참 전에 미리 예측이 가능하다.  위 그림에서는 약 5,250원 정도에서 매수하고 약 8,400원에서 매수를 한다.

 MACD 매매기법은 상승국면을 미리파악해 매수하고 하락국면을 먼저 예측해서 최대한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것이다.  단점은 상승추세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주가가 장기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에는 맞지 않다.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Menu